17. 가나안 입성Ⅰ(수 1-6장)


1) 정복

여호수아가 부여받은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것을 떠나지 않게 하는 일입니다. 그렇게 하면 어디를 가든지 형통하게 할 것이고 하나님이 약속한 땅을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하게 하여 이 사명을 감당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안락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을 세상 중에 뛰어난 백성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지키는 백성으로 살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민족이 이스라엘로 인해 복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이 일에 사용되는 것이 이스라엘의 사명입니다.


∙가나안을 정복한 중요한 과정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한 중요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앙을 먼저 공격하여 허리를 자르고, 남부와 북부 순서로 가나안 정복이 시작됩니다.

① 여리고 정탐

여호수아는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두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여리고에 들어가 라합을 만나게 됩니다. 두 정탐꾼이 도망치다 우연히 만난 사람이지만, 결국 라합은 하나님이 구원해야 할 사람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한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정탐을 하러 간 것입니다

② 요단강 건넘

요단강을 건너는 이스라엘의 모습은 장관입니다. 이것은 마치 이스라엘이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너는 일과 같습니다. 제사장의 언약궤를 통해 물이 갈라지는 것은 모세의 지팡이로 홍해를 가르는 일과 같습니다. 요단강은 이스라엘 차세대가 경험하는 기적의 사건입니다. 이는 말씀을 따라가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증표와 같습니다.

③ 여리고 무너짐

요단강을 건넌 이스라엘은 두 번째 장애물인 여리고 성을 하나님의 도움으로 무너뜨립니다. 이스라엘이 한 일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것밖에 없습니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백성들이 뒤를 따라 여리고 성을 칠일 동안 돌았는데, 그 결과 여리고가 무너졌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이 하신 일을 드러냈고 말씀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전에 모세가 신명기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받는 것을 이스라엘이 경험한 것입니다.

성/경/파/노/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