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솔로몬의 영광과 패망Ⅱ(왕상 1~10장)


3) 죄를 범하는 솔로몬

솔로몬은 엄청난 영광과 부와 인기를 누렸지만 얼마가지 못해 타락하게 됩니다. 초심을 잃고 눈에 보이는 물질과 이방 여인에게 사로잡혀 하나님과의 약속을 어기게 됩니다.

문제는 이방의 왕비들이 솔로몬의 마음을 하나님에게서 사람에게로 돌리게 한 것입니다. 심지어 다른 신을 섬기게 함으로 하나님 앞에 죄를 짓게 됩니다. 솔로몬은 이방 우상을 섬기게 되었고 재물과 말을 많이 가짐으로 자만해졌습니다. 

사람은 부가 많아지고 권력이 생기고 인기가 높아지면 교만하게 됩니다.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솔로몬이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4) 하나님의 징계

죄를 범한 솔로몬에게 내려진 하나님의 징계는 다윗보다 무서웠습니다. 다윗은 개인적인 징계를 받았지만 솔로몬은 국가적인 징계를 받았습니다. 한 나라가 붕괴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을 떠나자 하나님은 두 번이나 그에게 나타나서 다른 신을 좇지 말라고 경고했지만 그는 듣지 않았습니다. 결국 솔로몬은 후반에 불행한 역사로 마무리합니다. 솔로몬은 처음은 좋았지만 나중은 비참하게 마무리합니다.

그러나 솔로몬이 그렇게 엄청난 죄를 지었지만 하나님은 그를 버리지 않으시고 왕을 유지시킵니다. 이전에 맺었던 다윗과의 연약 때문입니다.


5) 솔로몬의 저작들

솔로몬은 지혜를 담은 시가서를 남깁니다. 그가 남긴 저작들은 아가서, 잠언, 전도서 등입니다.

① 아가서

솔로몬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노래로 표현했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을 술람미 여인의 비유를 통해 그려내고 있습니다.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아가서를 읽으면 알 수 있습니다.

② 잠언

솔로몬은 자기의 젊은 시절을 회고하면서 세상의 어떤 것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 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모든 것이 다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전도서

전도서는 솔로몬이 말년에 쓴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상의 모든 부귀영화를 경험했지만 그것 모두 헛되고 헛된 일이라고 결론을 맺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일이 사람이 해야 할 본분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일에 모든 것을 집중하는 인생이 가장 가치 있는 삶입니다.

성/경/파/노/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