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선지자의 사역


열왕들의 시대에 선지자들은 중요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왕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다른 길을 갈 때 하나님의 입이 되어 경고와 책망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떠난 왕들의 시대에 선지자들의 활동이 많았습니다.

선지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구술로 선지 사역을 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하나는 문서로 기록된 문서 선지자로 분류됩니다.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교훈을 주기 위함입니다.


1) 구술 선지자

대표적인 구술 선지자로 엘리야와 엘리사가 있습니다. 왕상17-20장은 엘리야를 중심으로, 왕하1-8장은 엘리사의 이야기입니다.

①엘리야

엘리야 선지자는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바알을 숭배하는 북이스라엘을 향해 사역을 했던 선지자입니다. 당시 왕은 아합으로 그 아내 이세벨이 바알 종교를 가져와 이스라엘에 유포시킵니다. 엘리야는 바알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 선지자 400명과 대결을 벌여서 어떤 신이 참 신인지를 증명하게 됩니다. 결국 하나님을 믿는 엘리야가 승리함으로 이들은 모두 죽임을 당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이 함께한 사람이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죽음을 보지 않고 불 수레를 타고 승천하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엘리야는 선지자 중의 선지자로 후대에 계속 불려 지게 됩니다.

②엘리사

엘리사는 엘리야의 후계자로 많은 기적을 베푼 선지자로 유명합니다. 특히 엘리사가 베푼 기적은 모두 생명과 연관이 있습니다. 비를 내리게 하고, 음식을 마련해주고, 아이가 없는 여인을 잉태케 하는 것, 죽은 자를 살리고, 병든 자를 치료하는 것은 모두 생명과 관련된 기적입니다. 이것은 선지자들의 목소리와 표적들을 통하여 하나님께 돌아오면 이처럼 생명을 얻는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2) 문서 선지자

문서로 남겨진 선지자를 문서 선지자라고 합니다. 북쪽에 관계된 선지자는 호세아와 아모스와 요나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쪽 유다에 관계된 선지자는 요엘, 이사야, 미가, 예레미야, 하박국 등입니다. 이들은 어두운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사람들로 모두 고난과 어려움을 당했습니다. 귀와 눈이 어두워져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당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선지자들은 소명감을 가지고 목숨을 내놓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성/경/파/노/라/마